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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7.8] Handler One's 주식 이야기

HandlerOne 2023. 7. 9. 04:54

진격의 에코프로.에코프로비엠 불법 공매도 세력들이 드디어 자폭뇌관을 자신들 손으로 뽑았다. 

그러길레 자꾸 공매도 치지 말라고 했지? 이 나뿐쇄키들아!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에 투자했던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예견했던 대로 드디어 "금요일(7월7일)" 대차 잔고조차 없어 불법 공매도를 대놓고 하고 있던 세력들과 해외투자 기관들이 불어나기만 하는 공매도 잔고와 이자를 견디지 못하고 홍콩계 해외 투자기관들 숏 스퀴즈가 먼저 시작됐다. (숏 스퀴즈는 공매도 친 기관이 증거금을 넣지 못해 증권사가 임의 처분, 즉 반대매매 하는 것을 말하고, 숏 커버링은 공매도를 친 기관이 자발적으로 공매도 친 물량 만큼 다시 매수하는 것을 말한다.) 

앞서 올렸던 아티클에 내용대로, 한 시대를 주도했던 산업이 다음 주도 산업으로 트랜스포밍 하는 시기에 그 산업을 대표하고 이끄는 핵심 주도 기업과 관련 종목에 함부로 공매도 치면, 어떤 꼴이 날지 이미 폭스바겐 공매도 사건이나, 근래 테슬라에 공매도 치던 기관들이 파산한 사건등을 볼 때 현명한 투자 기관들이었다면 진작에 포지션을 바꿨어야 했다. 습관적으로 공매도 그것도 불법 공매도를 치고 있던 해외투자 기관들과, 여의도 개관들, 사모펀드들이 스스로 판 무덤이고, 지금은 마치 건들면 안 되는 임계철선의 연결되어 있는 뇌관을 스스로 빼버린 상황이 되어 버렸다.  앞으로 공매도의 상환은 계속해서 일어날 수 밖에 없고, 이게 주가를 더 끌어올리게 되어 있다.(공매도 수급의 모순) 결국 불법 공매도들을 즉결 처분한 건, 돈에 눈이 뒤집힌 공매도 스스로의 손에 의해서 이뤄지게 되어있고, 이제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의 상승은 공매도 세력이 아무리 공매도로 어떻게 해보려고 해도 절대 상승을 막을 수 없는 상태로 진화한 상태다.

 

 너무나 좋은 소식 하나.

다음주에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는 각각 잠정 2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혹자는 실적이 안 좋을 것이라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 근거가 올해 초부터 3월까지 지속됐던 리튬가격의 하락이다. 하지만, 일시적 하락이었고, 하락이라고 해도 2022년 전년도와 비교하면 내려간 것도 아니고 오히려 2차 전지 핵심 소재들 가격은 다 오르고 있었다.  수급상에 문제일 뿐이고, 그 외에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은 추가 실적도 계속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실적은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올 수 있다. 이건 결국 1주당 백만 원을 코앞에 두고 있는 에코프로는 바로 여기에 에코프로나 에코프로비엠과 같은 선도 핵심 기업은 이미 3년 치 주문계약이 완료되어 있는 상태다. 그 위에 주문이 계속 추가되고 있기 때문에 생산량이 주문량을 따라가지 못해 유럽에도 공장 만들고, 미국에도 합작 공장 만들고, 캐나다에도 합작 공장 만들고, 우리나라 포항과 새만금에도 계속 생산시설을 늘리고 있지만 그래도 주문량을 맞추려면 텍도 없는 상황이다.  2차 전지는 2023년 올해 말까지 확정되어 있는 수주잔고 총액만 1천조 원을 넘는다. (우리나라 주식 역사에 단일 산업분야가 수주실적이 1천조에 다달했던 종목이 있었나? 잘생각해 봐라 왜 에코프로와 에코프로 비엠을 선견지명이 있는 투자자들과 애널리스트들이 매수하고 있는지..) 3년분 확정실적계속 추가실적이 있는데 실적이 오르면 올랐지 내려갈 이유가 없다. 그래서 다음 주 실적 발표는 결국 어닝서프라이즈를 부르고, 이것에 의해 에코프로는 순식간에 100만 원을 넘어갈 것이다. (이미 금요일 시간 외 종가에서 98만원 6천원에 안착했다.) 

테슬라가 올라서 2차전지, 특히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이 올랐다고 하는데 테슬라와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과의 상관관계는 거의 없다. 잘못된 생각이다. 데이터를 봐도 테슬라가 2분기 판매 대수가 증가해서 실적이 늘었다고 하는데 작년 (2022년) 2분기에 중국은 우한폐렴 락다운 때문에 2달동안 테슬라 공장이 쉬었고, 여기에 물류대란, 반도체 물량 부족등의 사태등도 있어서 원래 판매량에 절반도 못팔았었는데 여기에 비교하니 판매대수가 늘었다고 하는것이다. 이걸 작년대비 82% 올랐다고 표현하는거 자체도 여의도 개관이나 언론들이 뻘짓하고 있는 것이다. 

2022년 여름(2분기) 테슬라 실적누계 (관련기사 링크: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72015451165172)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에코프로,에코프로비엠의 주가 상승은 테슬라의 영향이 아니다. 이미 갖고 있는 자체 가치의 상승이며, 공매도들의 불법적 활동에 의해 눌려있던 가치가 결국 공매도 손에 의해 다시 폭팔하고 있는 당연한 결과다. 계속 강조하지만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주도주에 함부로 공매도를 치면 어떻게 되는지 이번엔 재대로 공매도들이 느끼고 배웠기를 바란다. 

 

 너무나 좋은 소식 둘.

7월 중순부터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이 포함된 그것도 높은 비중으로 포함된 국내 2차전지 ETF상품들이 나오기 시작한다. 미래에셋이 첫 테이프를 끊고 그 뒤에 삼성증권, 신한 등 비슷한 ETF 상품 출시가 줄을 이을 것으로 예정되어 있다. 이런 상품들이 출시되면 현재 시장에서 마땅히 투자처를 못 찾고 있던 펀드자금들이 죄다 이 2차 전지 ETF로 몰리게 되어 있다. 이 ETF들이 본격적인 홍보와 함께 판매를 시작하면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엄청난 자금이 몰려들어온다. 지금은 없는 예전의 공모 펀드와 비슷한 상황이 벌어지게 될 것이다. 

에코프로가 1주에 백만 원이 넘어가면 1주를 그냥 사는 사람들 보다 ETF를 통해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에 투자하려는 투자자가 늘어날 수밖에 없고, 이런 ETF상품을 만든 투자사는 이걸 미친 듯이 광고해야 투자상품이 호황이 나고, 그를 통해 수수료 수입을 왕창 벌 수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와는 반대로 투자기관들이 나서서 2차 전지 ETF를 광고하고 홍보할 것이며, 이를 주력을 밀 수밖에 없다. 그러면 매달 월급 나올 때마다, 연기금, 퇴직연금등을 통해 엄청난 자금이 매달 들어오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만큼 수익률 광고 띄울 것이다. 그거 보면 2차 전지 모르던 사람들도 눈 뒤집어질 수 밖에 없다. 마치 예전에 중국 펀드나 베트남 펀드에 사람들이 몰렸듯이 그렇게 매수 자금이 몰려들어온다. 하지만 그런 잠깐 테마성 종목이 아니기 때문에 이 자금 유입은 지속적으로 계속 그것도 크게 일어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미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이 이번에 진행한 CB(전환사채)를 통해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와 "IMM인베스트먼트"를 주축으로 약 8개 주요 국내 최대의 PE들이 재무적 투자자로 합류한다. 특히 "스카이레이크에쿼티파트너스"는 "진대제"가 참여한 PE다. 7월23일 실 자금이 입금(에코프로에 5백억, 에코프로비엠에 1천5백억 규모임)되고 난뒤 부터는 이제 제정신이라면 여의도 개관들과 사모펀드들은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에 공매도를 치거나 인터넷 방송에서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 주식 가치를 까내리는 방송 했다간(특히 3머시기 인터넷방송).....뭐.... 알아서 상상하기 바란다. 이제 예전같이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에 공매도 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해진다. 특히 3프로 방송을 비롯, YTN에서 "한병화" 에널리스트의 조작된 거짓 정보를 바탕으로 마치 사실인것 처럼 꾸며 거짓 방송을 했던 것과 같은 조직적인 공매도를 위한 거짓사실 유포 행위 따위는 불법유무 이전에 해봐야 하나도 먹히지 않는 의미 없는 짓이 되게 되어 버린 상황이다. (그런대도 아직도 인터넷방송을 떠돌며 거짓을 유포하고 다닌다)

실제, YTN에서 아직도 버졋히 인터넷에 올려놓고 있는 허위사실, 가짜기사(https://www.ytn.co.kr/_ln/0104_202302140853054657)

 

美 포드, 중국 CATL과 합작으로 미시간에 배터리 공장 설립

미국 포드 자동차가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업체 CATL과 합...

www.ytn.co.kr

 

이런 상황에서도, 아직도 지금 백만 원 근처인데 사야 되냐 말아야 되냐 고민하는 투자자가 있다면, 내가 볼땐 심각하게 이야기 해서, 주식투자 하면 안 되는 사람들이다. ETF라는 공룡이 움직이기 시작하면 이제까지 본적 없는 매수 자금이 들어오는 것을 보게 될 것이며, 이것 때문에라도 여의도 개관들과 사모펀드들은 7월 ETF 나오기 전에 공매도를 정리할 수밖에 없다. 그냥 계속 공매도하면, 어떻게 될지는 더 말안해도 1조원어치 대차 잔고를 끓어앉고 있는 공매도 세력들이 더 잘 알것이다. 

이제 개인 투자자들이 옛날 그 바보 멍청했었던 개미 투자자들이 아니다. 현명하고 똑똑하며, 현실적이고, 정보수집에도 능수 능란하다. 계속 우습게 보고 공매도 하면 할수록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주가는 계속 올라갈 것이다.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을 매수했다면 그냥 덮어두면 된다. 이제 부터는 무 대응이 가장 좋은 대응이다. 

 

 너무나 좋은 소식 셋.

에코프로는 8월에 MSCI지수에 편입될 예정이다. 그리고 에코프로비엠과 에코프로가 각각 생산시설을 증설하기 위해 얼마전에 진행했던 CB(전환사채) 투자자금이 7월 23일 입금된다. 우선 7월 23일 투자자금이 입금되고 나면 그동안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이 너무 급격하게 주가가 오르면 안돼서 계속 엠바고로 입에 자크 물고 이야기 안 하고 있던 계약 공시가 터져 나올 것이다. 이런 공시 하나 나올 때마다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은 주가가 계단을 점프하듯 오를 수 밖에 없다.

그리고 8월 MSCI지수에 편입되면, 그 뒤로부터는 이 지수를 추종하는 해외 ETF를 통해 매수 자금이 몰려 들어오기 시작할 것이다. (이걸 이해 못하는 분들이 만은데 미국의 ETF중 이런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해당 ETF의 포트폴리오를 MSCI지수가 갖고 있는 종목구성과 똑같은 종류, 비율로 구성한다. 그래야 지수와 같이 움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같은 종목, 같은 비율을 구성하기위해 MSCI지수에 새로운 종목이 편입되면 그 종목의 비중만큼을 자동으로 매수한다. 그래서 이런 지수에 편입되면 다량의 매수 자금이 유입된다고 하는 것이다.) 안 그래도 국내 2차 전지 ETF가 생기면 같은 원리로 인해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에 신규 매수 자금이 몰려들어오는데, 여기에 MSCI지수 까지 편입이 끝나고 나면,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의 주가 상승은 우리가 이제까지 볼 수 없었던 상승을 경험하게 되어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PSCO홀딩스, 포스코퓨처엠, 코스모 신소재등 이런 종목들은 우리가 살아있는 동안 이런 실적과 자금이 몰리는 것을 두번은 보지 못할 종목들 이다. 이런 종목들 납두고 지금 어디다 투자 하고 있는 것인가?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기업이 당신 눈앞에 있다. 애플이 처음 나스닥에 상장 했을때 그 누구도 세상의 변화를 이끌고 결국, 우리나라 총 GDP보다도 큰 시총을 갖게 될 종목이라고는 당시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누구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었다. 다시 한번 잘 곱씹어 생각해 보고, 판단해야 할 시기이다. 

 

너무나 좋은 소식 넷.

중국 전기차가 무너지고 있다. 중국은 중국공산당이 기업에 개입해서 자료나 데이터를 왜곡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1위 세계 1위 떠들지만 우물 안 개구리의 외침일 뿐이다. 그걸 믿고 자료로 만들어서 떠들고 있는 삼 머시기 인터넷 방송(투자자들을 기만하고 세력에 합세하여 광고비 받고, 왜곡된 투자 정보를 맞다고 우기면서 투자자들을 현혹하고 있는 인터넷 방송 따위가 상장한다는게 더 웃기는 이야기.. 이 삼 머시기 방송이 상장된 뒤, 이종목을 사는 투자자가 있다면 그 투자자는 아무 생각없이 길에다 돈을 뿌리고 있는거나 마찬가지다.)이나, 김 XX, 박 XX들 같은 중국 공산당 앞잡이 이거나, 아니면 중국의 왜곡된 현실을 사실이라고 우기고 있을 뿐이다.

이미 중국 전기차는 기술력 부족으로 만들어진 배터리를 소진하기 위해 중국정부가 자국산 회사 저질 배터리를 써야만 지원금을 지급했고, 이 지원금(중국은 전기차 살때 지급하는 보조금을 전기차를 사는 소비자한테 주지 않고, 전기차를 만들어 파는 회사에 지급 했었다.)만을 노리고 전기차 제조한다는 회사가 여기 저기 생겼었다.  그래서 중국은 한때, 700여 개가 넘는 전기차 회사가 난립하던 시기도 있었다. 그러나 2022년부터 중국 공산당은 심각한 예산 부족으로 인해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중단했고, 이때 부터 중국의 전기차 회사들은 우수수 가을 바람에 떨어지는 낙엽처럼 줄 도산을 시작했고, 지금은 서류상으로 남아있는 회사까지 다 합쳐서 약 40여 개 정도가 남아있는 상태라고 한다. 이것도 헝다그룹 사태로 시작한 계속되는 중국의 급격한 경기 침채와 지방정부 예산삭감 때문에 연이어 파산중에 있다. 그나마 찔금 찔금 나오는 보조금 이라도 받아보려고 바이두 같은 회사는 유령회사를 만들어 자신들이 만든 자동차를 이 유령회사를 통해 재 매수해서 들판에 방치하고 있다. 이게 매출로 잡혀 계수화되니 이 내용을 모르는 삼뭐 프로나, 김 어쩌고, 박 어쩌고 같은 애널들이 중국 전기차가 세계 판매 1위라고 헛소리를 거품 물고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전기차가 살아나려면 유럽과 미국에 진출해야 하지만, 저질 품질로 이미 낙인찍혀서 (툭하면 화재 사고 나고, 우리나라 배터리처럼 안전장치가 없어 중국 베터리를 사용하는 중국 전기차들은 운전자가 도망갈 시간도 없이 차 안에서 타 죽는 사건이 수도없이 일어나고 있었고, 현재도 별로 개선된 것이 없는 상태다. 그래서 유럽이나 미국에선 돈 주고 타라고 해도 중국 전기차를 사지 않는다.) 판매하려 해도 팔리지도 않지만, 여기에 미국의 IRA법안과 유럽의 ECRM법안등에 의해 애초에 미국과 유럽진출을 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중국 전기차는 내수시장에서만 힘쓸 수밖에 없고, 실제 중국 내수시장 자체도 절대 큰 시장이 아니어서, 중국 전기차는 이미 우리나라 전기차와는 아예 비교할 대상조차 되지 못하는 수준으로 전락 하고 있다. 그리고 중국 전기차가 무너지니, 당연히 중국 배터리 업체도 같이 무너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중국 내수 시장을 버리고 한국 업체에 바짝 엎드려서 재발 같이 사업하게 해달라고 빌고 빌어 그중 몇 개 베터리 소재 회사가 한국 회사에 빌 붙어 새만금에 한 두개 합작사가 생기는 수준 정도다.  

"미국 IRA법은 중국차 중국산 배터리에 지원금을 안 준다." 라는 식으로 알고들 있지만 실제 IRA법의 핵심중국 공산당에게 충성하는 기업은 미국에 발도 못 붙이게 하겠다가 핵심 내용이다. (IRA 법의 핵심 내용인 Enterty of consern에 해당) 단순히 지원금 안 준다고 해서 중국 배터리나 전기차가 미국에서 사업 못하는 게 아니다. 유럽의 ECRM법안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을 통해 핵심 전략 자원을 공산국가에 매달리면 어떻게 되는지를 배운 유럽 연합이 러시아와 함께 중국산 자원을 통해 중국자본이 유럽에 들어오는 것을 막는 것이 법의 핵심 내용이다. 역시 단순히 외형적으로 지원금 주고 안주고의 내용이 아니라는 것을 착각하지 말아야 한다.  중국이 완전히 경쟁력을 잃고 세계시장에서 쫏겨나서 예전처럼 그냥 시장으로만 존재하면 된다. 그게 결국 우리나라가 더욱 발전하고 잘 살계 되는 길이란 걸 아직도 중국에 매달려 정신 못 차리는 업체들과 투자자들은 직시해야 한다.  어쨌든 모든 상황은 우리나라 2차 전지 업체와 관련 핵심소재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업체들 위주로 세상이 재편되고 있다. 

에코프로가 100만원 이라 못 산다? 더 오를 거 같지 않다? => 기업 분석을 좀 다시해보기 바란다. 무엇을 보고 투자하고 있나? 에코프로나 에코프로비엠과 같은 기업은 차트를 보고 투자하는 회사가 아니다. 미래를 보고 실적과 능력, 그리고 기업의 갖고 있는 가치를 읽어내고 그걸 보고 투자하는 것이다.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을 비롯한 핵심 2차 전지 소재 기업에 투자하고 있다면 기업을 믿고 매수하고 3년간 덮어라. (3년 치 계약을 한다고 몇 번을 이야기했음) 그리고 그 뒤에 팔지 말지를 결정해도 충분하다. 이보다 더 쉬운 투자 방법이 어디에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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