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거북이도 하늘을 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는 기업의 미래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느리지만 꾸준히 원칙을 지키는 투자로 미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주식 (Stock)/주식투자(Stock Investment)이야기

계속 내려만 가는 한국주식, 뭐가 문제인걸까?

HandlerOne 2024. 11. 30. 09:19
728x90

시장은 모든 것을 반영한다. 
~ 유진 파마 (Eugene Fama) ~


  최근 우리 유능하신 민주당이 잘못된 판단해서 시행하려 했던  #금투세 시행 논란도 민주당이 다시 국민여론에 의해 폐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일단락 되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2024년 11월 2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 흔히 FOMC라고 하는 미국의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기관에서 현재 미국 기준금리를 0.25% 인하 하기로 결정했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기존에 4.75% ~ 5.0% 였던 미국 기준금리가 4.5% ~ 4.75%로 내려간 상태입니다.  

  그리고 한국도 미국 FOMC의 금리 인하 발표전 10월11일 기준금리를 3.25%로  0.25% 포인트를 낮춰서 미국금리와 1.75% 로 벌어졌던 금리차가 1.5% 포인트로 줄어든 상태입니다.  (※ 미국 금리를 기준으로 하고 미국금리 대비 한국 금리의 차이를 전문적으로 '금리 스프레드'라고 합니다. )
  일반적으로 미국의 금리가 낮아지면 한국도 이에 따라 어느 정도 금리를 내리긴 합니다만, 우한폐렴 이후, 우리나라는 자국 경기를 방어하고 물가상승률을 낮추기 위해, 그리고 특히 부동산 투기시장을 억누루기 위해서, 미국 금리가 낮아지더라도 금리인하를 하지 않고 버텨왔었습니다. 근데 얼마전 갑자기 금리인하를 했죠, 그리고 곧 또 추가적인 금리인하가 있을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일반적으로 미국이나 우리나라의 기준 금리가 낮아지면 주가는 올라가는 현상이 더 많았습니다. 이건 기준금리가 낮아지면 시장에 유동성 자본이 흘러들어오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반적인 현상이었습니다.

  기준금리가 내려가면 예·적금 금리가 낮아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과거 고금리 시대에는 10%짜리 예·적금 상품이 흔했었지만, 지금은 금리가 높아도 년 5%이상의 이자 수익을 주는 예·적금 상품은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한 자릿수 이자에 만족하기보다는,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하며 투자에 나서는 것이 보통입니다. 

  낮은 금리는 기업의 자금 조달 비용을 낮춰 투자를 촉진하고, 소비자의 이자 부담을 줄여 소비를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기업 실적 개선과 경제 성장으로 이어져 주식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론, 금리 인하가 항상 주식 시장 상승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경제 상황, 투자 심리, 국제 정세 등 다양한 요인이 주식 시장에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과거 국내 주식 시장의 패턴을 살펴보면, 금리 인하 시기에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훨씬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제까지 국내 주식시장의 패턴이라면, 현재 미국과 우리나라의 기준 금리가 내려오고 있는 상황이라, 시장에 유동성이 늘어나고, 코스피나 코스닥이 활활 타야 정상입니다.

  근데~~ 요즘 참이상하죠? 대한민국의 주가..  수십조의 계약을 따내도, 외국항공사가 그렇게 부러워하던 거대 두 항공사의 합병이 확정되도, 1년에 수십조에 달하는 미국 해군 방산의 MRO 사업을 따내도.. 주가는 하락만 하고 있습니다. 예전같으면 이런 실적은 거의 한달 내내 상한가를 가도 모자랄 그런 호재인데도요, 그리고 궁국은 미국과 한국의 기준금리가 지속적으로 내려가고 있는데도 주가는 계속 천천히 내려가고, 올라오질 안네요? 

  원래 미국장은 목요일 새벽에 휴장이었기 때문에 금요일(11월 27일)은 우리나라 주식시장도 '보합상태'거나 그 동안 호재들이 많았으니 쌀짝이라도 반등했어야 정상입니다. 근데 추가로 2%이상 또 떨어졌더랬습니다.
이젠 뭐 국내 주가는 하락을 멈출 수 있는 그 무엇도 안보인다고 보는게 더 정상일 수 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 입니다. 

이런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저는 깊히 이 문제를 여러 측면에서 검토하려 많은 자료와 관련 영상들을 훑어보다 얼마전부터 일본 엔화 환율이 다시 오르고 있는 부분에 왠지 꺼림직한 느낌이 들어 해당관련자료를 좀더 들여다 봤습니다. 
   우선 아래 차트를 보시면 현재 시점에서 일본의 기준금리가 올라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원달러 환율의 변동과 한국의 코스피 주가의 하락사이의 상관관계를 데이터로 분석해서 차트로 만들어봤습니다. 

2024년 코스피 월별 지수 추이와 원달러 환율 상승 추의 비교 차트

  위의 차트를 보면 알 수 있듯, 달러의 가치가 오르면 오를 수록 우리 코스피 시장의 주가는 비례하여 내려가고 있네요,
이거 매우 심각한 상황인거 같은데...그래서 왜 그럴까? 를 여러가지 상황을 놓고 나름 분석했습니다 ... 그리고 조금 충격적이었습니다. 
  물론 저는 전문적인 경제 이론가나 프로 애널리스트는 아니니. 제 이론이 맞지 않기를 너무나도 바라는 사람입니다.
실제로도 미국 월가의 전문가들은 앞으로 미국장은 더 활활 불타오를 것이라고 예측하는 전문가들이 훨씬 더 많죠, 그렇다면, 당연히 한국주식도 따라가야 하는 건데..이상합니다. 지금 상황은 마치 한국 주가만 빠지고 있는 것 처럼 느껴졌습니다.
"이게 나만 그렇게 느끼는 건가?"
그래서 나름 분석을 했는데, 제가 분석하고도 많이 놀랐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제 뇌피셜에 근거한(?) 우리나라 주가의 이상한 하락에 대해 썰을 풀어볼까 합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의 주가가 위의 그래프 처럼 신나게 빠지던 11월 27일, 미국의 나스닥 선물이 0.4% 상승했었고, 일본은 0.5% 하락, 상해가 1%상승, 대만이 0.16% 하락, 인도가 0.8% 상승했습니다. 즉, 일본과 대만도 하락했고, 미국과 인도는 주가는 또 상승한겁니다.

  그동안 미국 주가가 상승하면 열심히 따라서 올라가던 세계10위의 주식시장이라고 하는 한국 주가만 계속 하락을 하고 있는겁니다. 이 상황을 유발시킨 가장 직접적 원인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4월 이후로 한국 주식시장에서 하루도 쉬지않고 장만 열리면 한국 주식을 팔아치우면서 자금을 뻬고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이런 상황이면 금리를 내리면 안됩니다. 왜냐면, 금리를 내리면 한국돈의 환율이 높아지게되고 외국인 투자자들에겐 환차익이 커져서, 굳이 물려있는 한국주식을 들고 있어야 할 이유가 없어지기 때문이죠, 그런데 목요일(2024년 11월 28일)한국은행은 아주 멍청하게도 기준금리를 10월에 금리인하를 했던 3.25%에서 3.0%로 0.25%p 또 인하를 했습니다. 
  이건 2020년 5월 이후 4년만의 기준금리 인하였고, 올해들어서서 10월에 이어 두 달을 연속해서 금리를 내린겁니다. 우리 정부는 금리를 내린 가장 큰 이유가 "물가상승률이 10월 기준으로 최저치를 기록했고, GDP성장률을 2.4에서 2,2%로 하향 조정해야만 했고, 수출부진과 내수 회복이 늦어지고 있어서" 라고 했죠, 하지만, 주가지수가 빠지고 있는데 환율이 오르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 저런 명목적 이유보다는 사실은 더 이상 환율이 상승하면 안되니까~ 기준금리 인하로 환율방어를 한 것이라고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볼 때, 이건 정부가 아주 큰 실수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금리를 내릴 타이밍이 아니었다는 거죠, 최소한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조금이라도 공부한 인간들이면 말입니다. 
우리나라 주식이 계속 빠지는 첫번째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나라 돈과 미국달러의 차이는 이미 13배~14배정도 차이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가 더 벌어지면 큰일나니까 환율방어 차원에서 금리를 내린건데, 이건 외국인들의 매도세에 아예 휘발유를 대놓고 뿌린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왜냐면, 금리인하는 원화가치의 즉각적인 하락을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쉽게 예를들어, 주식을 떡복이 한 접시라고 하고, 떡복이 한접시에 만원인데, 이때 환율이 1,000원 = 1달러라고 가정하면, 이때 외국인 투자자가 떡복이 한접시 (주식 1주)를 사기 위해서 필요한 달러는 10달러 입니다. 근데 때마침, 원화가치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1,200원이 1달러가 됐습니다. 이렇게 되면, 그 외국인 투자자는 8,3달러 정도로 떡복이 한접시(한국 주식 1주)를 먹을 수 있게 됩니다. 
   당연히 외국인 투자자들은 보유하고 있던 우리나라 주식을 팔면서 생기는 우리나라 원화를 달러로 다시 환전하면 더 많은 달러를 받게 되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던 국내 주식을 약간 손해보고 매도 하더라도 이 환차에 의해 손해를 거이 보지않게 됩니다. 
   만약에, 외국인 투자자들이 우리나라 주식에 투자했는데 물려있는 상황이라고 가정하면, 물려있는 종목을 손해 하나도 안보고 청산할 수 있는 이런 좋은기회가 왔는데도 주가가 오르기를 기다렸다 매도하고 나간다? 당연히 그런 바보들은 없겠죠? 심지어 얼마전 까지는 아예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우리나라 주식을 팔아치우고 있던 외국인 투자자들이 이런 정부의 바보짓 때문에 호기가 왔는데 가만히 기다리고 있을리가 만무합니다.
  그래서 더욱 외국인 투자자들의 국내주식 매도세가 가라앉지를 않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도 제가 조사한 바로는 2024년 1월 부터 11월까지 4월 한달을 빼곤 외국인 투자자들은 우리나라 주식을 계속 팔고 있었고 매도 금액도 실제로 계속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4년 1월 부터 11월 까지 매달 외국인 투자자들이 매도한 국내주식 매도금액 규모

   이제 외국인들은 신나서 더 주구장창 팔아치울꺼니, 거기다 국내주가 지수의 지표같았던 삼성전자도 5만원대가 무녀지고있고, 여기에 병신같은 민주당의 '금투세' 타령으로 인해 국내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이 미국주식으로 넘어간 상태(11월 현재 미국주식에 투자되고 있는 개인투자자들의 자금은 93조원을 넘는것으로 추정)에서 주가방어를 할 수 있는 커다란 버팀목조차 없어지고 있다고 판단되네요. 


   두번째 이유는 일본의 엔화가 급격하게 오르고 있는 데 있습니다. 엔화는 얼마전까지만 해도 계속 내려갔습니다. 역대 최저 수준까지 떨어졌죠, 아마 800원 후반대 까지 빠졌을 겁니다. 그래서 모든 전문가들이 "이렇게 하다 일본은 결국 망한다."라고 예언아닌 예언까지 하고 있었더랬습니다. 

  전문가들이 그렇게 호언장담했던 가장 큰 원인은 일본 민주당의 아베 정권시절, 그나마 살짝 반등해서 잃어버린 30년을 겨우 벚어나려 하던 일본은 팬데믹 덕분에 아주 얄짤없이 다시 주저앉고 말았더랬습니다.
  그래서 아베가 경기 부양한다고 터무니 없는 수준의 현금과 국채를 마구 찍어서 시장에 뿌렸고 일본의 은행들은 이렇게 아배가 마구 뿌려댄 국채를 계속 매수 했었습니다. 덕분에 현재 일본정부가 끌어안고있는 국채 빚(debt)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 입니다.
  이미 우한폐렴때 1경 2천조를 넘긴 나라가 돼버렸으니까요, 여기다가, 2011년 3월 11일 발생했던 '동일본대지진'의 피해복구는 아직도 계속되고 있고 매년 수십조를 때려 부어도 전혀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이미 돈 잡아먹는 괴물이 된 상황입니다.

  2023년 기준으로 일본은 기준금리를 0.01%만 올려도, 그동안 발행했던 국채에 대한 이자가 시간당 약 1억 3천 6백 9십 8만원씩 늘어나게 됩니다. 그것도 자동으로.. 그래서 대부분의 경제전문가들은 '일본은 기준금리를 올릴 수 없고, 천천히 망해갈꺼다.' 뭐 다 이렇게 예측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저도 그 땐 그런 부류의 한 사람이었습니다 만... 

  근데, 2024년 3월경에 일본 중앙은행이 기존의 저금리 유지의 강경했던 태도를 바꾸더니 4월 부터 기준 금리를 실제로 올리기 시작한 것 입니다.  일본 중앙은행이 이렇게 갑자기 태도를 전환한 데에는 여러 원인이 있었다고 보여집니다.
뭐 어찌됐든... 
  일본 경제의 거품이 꺼지고 난 뒤 부터 거의 급여가 오르지 않고 30년째 실질 급여 수준이 거의 그대로인 일본에서 3월에 기준금리를 올리겠다고 발표하고 나서 바로 4월에 기준금리를 처음으로 올리자 마자 급격하게 생필품 가격이 올랐고, 이게 이번에 일본의 철벽 자민당이 2차대전이후 정권을 두번째로 잃게 하는 원인을 제공하게 된 것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그 뒤로도 일본 중앙은행은 2번 더 기준금리를 올렸고,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일본이 이제 기준금리를 올리는 것을 멈추지는 않을 것으로 예측하기 시작했습니다.  

2024년 일본 기준금리 상승 추이 차트

   이제 폭탄은 2024년 12월 19일 미국 FOMC 발표로 넘어가 있는 상태입니다.  이날 FOMC가 올해 마지막 기준금리를 발표하는데, 마침 일본도 그때 금리인상을 발표할 것이라는 예측이 일본 경제계에선 계속 이야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원래 대로의 추정치라면, 일본은 내년 상반기쯤에 두번정도 더 금리를 인상 할 것이고, 올해는 더이상의 금리 인상은 없을 것이라고 다들 예측하고 있었습니다.
  근데 이게 앞당겨진데다가, 일본중앙은행이 이제 까지의 태도와는 완전히 다른 금리인상 가능성을 매우 강한 어조로 주장하고 있는겁니다. 그래서 결국 이런 상황들이 일본 엔화 가치를 계속 오르게 하고 있습니다. 
엔저로 죄다 일본으로 여행간다고 떠들때와는 달리, 지금은 분위기가 완전히 180도 바뀐 상태 인 겁니다.
우리나라만 모르고 있었을 뿐이죠
  위에 그래프에서 명확하게 나와 있듯, 일본은 올해 들어서서 3달에 한번꼴로 기준금리를 계속 올리고 있었습니다.  주식시장은 원래 기대치가 선반영 된다는것은 모두 경험적으로도 잘 아실겁니다.
말인즉, 일본이 이렇게 연거퍼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내년에도 금리인상을 할 것이라고 다들 예측하게 되는 건 당연한 겁니다. 그리고 그 기대는 주가 시장에 반영되어질 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제까지 일본경제나 환율, 금리와 경제등에 대해 이야기 하던 전문가들이 일본의 금리 인상을 너무 가볍게 판단한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에 주식 전문가들이 "일본이 이런 식으로 계속 금리를 올려 내년에는 드디어 1% 를 넘길 수도 있을 것 같다." 라고 추정하기 시작한다면 국내 주식시장은 어떻게 반응할까요? 

   여기서 우리나라 주가가 계속 빠지고 있는 세번째 이유가 발생합니다. 엔케리 청산이 본격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졌다고 충분히 판단하고도 남을 상황이 오고 있는 겁니다.

2024년 일본 기준금리 상승 곡선과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의 하락 추세 비교 차트

  위의 그래프로 보면 더 확실하게 보이실 겁니다. 그래프 처럼 일본의 기준금리가 오르면, 우리나라 코스피가 하락합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바로 엔케리 청산이라고 합니다.  

#엔케리 청산이란 무엇인지 먼저 설명해야 겠네요, 흔한 용어가 아니니 ... 엔케리 청산을 이해하려면 먼저 #엔케리 트레이드부터 이해해야만 합니다.
  엔케리 트레이드란 일본의 기준금리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작년처럼 일본의 기준금리가 엄청나게 낮을 때, 기준금리가 낮으니 은행에서 대출할 때 내야하는 이자도 다른 나라에 비해 낮을 수 밖에 없겠죠? 그럼 해외 투자자들은 이자가 싼 일본에서 돈을 빌려서 그 돈으로 금리가 높은 나라 (예를 들면 우리나라나 미국)에 투자해서 차익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금리차가 크면 환차도 크게 벌어지기 때문에(금리 스프레드) 약간만 투자처의 가치가 상승해도 수익률은 환차까지 반영되서 엄청나집니다. 

  하지만 반대로 일본이 금리를 올리면? 이제까지 금리가 싼맛에 왕창 빌려다 투자를 했는데, 금리가 오르니 이자 부담이 생길수 밖에 없을 꺼구, 당연히 빨리 상환을 해야겠죠? 금리가 올랐다는 건 내야 하는 이자도 늘어났다는 거니까요. 어떤바보가 그냥 투지한 종목을 기다리면서 빌린 돈에 이자를 따박 따박 내겠습니까? 그것도 3달에 한 번씩 금리가 오르고 있는데? 그래서 빌려온 돈을 빨리 상환하기 위해 보유했던 주식들을 빨리처분하기 시작하는데 이 현상을 흔히 엔케리 청산이라고 합니다.

  싼맛에 일본엔을 빌려다 한국에 투자하고 있었던 외국인 투자자들이 만약 일본이 금리를 올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고, 일본이 금리 인상을 내년에도 계속 지속할 수 있다는 믿음이 시장에 생겨나면, 저금리를 이용해 엔케리 투자를 했던 것이 의미가 없어지니 외국인 투자자들은 엔케리 청산을 계속하게 될 겁니다.
  그리고 이번 12월 19일 미국의 FOMC가 금리인하를 발표할때, 만약 일본이 자신들은 금리 인상을 발표하면 지금 걱정하는 것들이 현실이 될 공산이 매우 큽니다. 

  실제로 우리나라가 IMF를 맞았을 때, 우리나라에 투자하고 있던 외국인 투자자들이 가장 먼저 빼낸것이 일본 투자자금이었고, 이게 일종의 엔케리 현상과 비슷했으며, 결국 이게 시작이 되서 우리나라가 IFM 직격탄을 맞게 된 것이라는 분석자료도 많이 있으니, 엔케리 현상이 벌어지면 우리나라 주가는 바닥을 향해 곤두박질 할 수 도 있고 그 바닥마져 점점 더 내려갈 수 도 있을 것입니다.  

여기다가, 더 지금 암담해지는건 언론이나 온라인을 아무리 찾아봐도 공식적인 통계나 취합된 자료는 나오지 않고 있지만, 국내자금을 대출로 빌려쓴느것 보다 일본 앤자금을 빌려서 쓰는게 훨씬 이자 부담이 적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기업들도 꽤 만이 앤화를 땡겨서 자금으로 사용했을것이라는 제 추정입니다. 
  실제로 2개월전 한경TV에서 방송한 자료를 보면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엔케리 청산 규모는 약 32.7조엔, 한화로 약 300조원에 해당하는 규모 입니다. (국내 주식시장 규모에 약 6% 가량을 차지하는 규모입니다)
  결국 일본이 금리를 올리면 이런 자금부터 상환하려 기업들이 움직이게 될 거고 이것이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IMF 시발점이 되었던과 같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던 일본 앤화 자금이 일시에 빠져나가면서 경기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이건 바로 주가에 직격탄을 때리게 되겠죠.
  물론 IMF때와같은 현상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미 우리나라는 충분하고도 넘칠만큼 외환보유고를 준비하고 있고,
만약에 사태에 대비한 외환보유고 감시시스템도 작동중이며 설혹 일시적으로 외환 보유상황이 나뻐지더라도 미국등과 외환 스와핑등의 2차, 3차 대응전략을 세워서 대응하고 있어서, 엔케리 청산이 실제 일어나더라도 IMF때와 같은 터무니 없는 상황은 일어나지 않으니 그쪽 부분은 걱정 안해도 됩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이 타격을 받는건 피할 수 없는 규정사실입니다. 정부와 민주당이 국민 경제를 재대로 생각하고 적절하게 준비하고있었다면 이렇게까지 심각한 상황으로 번지지 않았겠지만, 이미 그렇게 할 수 있는 기회는 민주당 바보들이 주동해서 다 날려버린 상태입니다. 전략도 전술도 없는 상황에서 국내주식 투자자들은 엔케리 청산이란 폭탄을 또 맞게 생겼습니다.

지금 이런 상황에서 우리같은 개미들은 이런 예측정보를 보고도 할 수 있는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오로지 할 수 있는건, 공세적 자세를 방어적 자세로 바꾸고, 가급적 많은 현금을 확보하고 한국주식의 리스크를 햇지할 대체 수단에 투자를 늘려야 하는 것 정도 입니다.  매우 고롭지만, 제 개인적으로 볼때도 국내 주식 투자는 당분간 홀딩 해야 하고,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국내주식 비중이 절반이 넘는다면 이것도 정리해서 다른 수단으로 돌려서 40% 이하로 떨어트려야 합니다. 
내년에는 한국주식은 더 가라앉을 것으로 보여지니까요.. 순전히 재 개인 뇌피셜이긴 합니다만.. 

  그래서 현금보유량을 늘려야 하는데 현금을 늘린다는 의미는, 현금을 만이 갖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보다, 좀더 현금화가 빨리 되고 원금에 영향이 없는 투자 방법, 즉 수익이 많이 낮더라도 단기 예적금, RP 같은 원금 보호형 자산에 투자 비중을 높이는 것이고, 두번째는 금과 같은 현금화가 빠른 대체 자산에 투자해서 지분을 분산시키는 방법도 강구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미국주식 특히 배당주 투자는 무조건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금 투자는 직접 골드바를 매수 하는 방법도 있지만 KRX에서 1g단위로 주식처럼 매수해서 보유하는 방법도 있는데, KRX에서 금을 매수 하면 살때는 세금이 없지만 팔때는 부가가치세를 같이 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보통 금을 골드바 형태로 사면 살때 부가가치세를 내죠? 살때 내냐 팔때 내냐의 차이일 뿐, 10% 부가가치세금을 내야 합니다. 
그리고 세번째는 미국주식중 고배당 종목을 포트에 넣어서 매달 일정 금액 수준의 배당금을 확보하는 것도 매우 좋은 리스크 햇지 방법입니다. 

  어쨋든 지금은 보통때도 그렇지만 좀더 몸을 사리고 충분히 판단한 다음 움직여도 늦지 않을 그런 시기 입니다. 저의 분석이 여러분들의 투자 판단에 좋은 데이터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 아티클은 사전에 조사하고 분석해야 할 자료가 많아서 금요일 저녁부터 꼬박 2일을 재대로 잠도 못자고 자료보고 분석하느라, 고생을 좀 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자료출처]
URL: https://youtu.be/rNXQ_61u-kc
내용: 역대급 엔캐리트레이드 청산 가시화…美 기침에 亞 독감/한국경제TV뉴스
URL: https://youtu.be/Na2Tu2PeFZM
내용: 오건영 "엔캐리 2차 쇼크? 똑똑한 사람들은 이렇게 움직입니다"
URL: https://youtu.be/otme3_M8-Cc
내용: '검은 금요일' 경기둔화 우려에 엔 캐리 청산 불안
URL: https://youtu.be/ZfoaCc_-IlA
내용: 한은 "엔캐리 300조원 추가 청산 가능"/한국경제TV뉴스
URL: https://youtu.be/7Uq9EySdwMI
내용: 공포감에 '엔캐리 청산'까지..."아직 바닥 아냐" / YTN
URL: https://youtu.be/Jd2m54FMyF4
내용: 일본 선거 참패는 엔캐리 청산 시작 신호입니다
URL: https://youtu.be/w0THNj7LYcM
내용: 이번 엔캐리 청산은 진짜 조심해야 합니다
CBS News
" 2024년 11월 미 연준의 기준금리 0.25%p 인하 발표" (https://cbsnews.com/news/fed-rate-cut-today-november-meeting-federal-reserve-announcement/)
ING Think
" 2024년 11월 28일 한국은행 기준금리 3.0% 인하 발표" (https://think.ing.com/snaps/the-bank-of-korea-surprised-market-with-a-25-bp-cut-today)
뉴스핌
"2024년 외국인 투자자의 한국 주식·채권 투자 동향" (https://newspim.com/news/view/20241115000806)
한국경제
"일본 금리정책과 엔화 환율 변동 분석" (https://hankyung.com/article/2024112945591)
한겨레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 및 경제성장률 전망 수정" (https://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1169627.html)
경향신문
" 2024년 10월 외국인 증권투자 동향 " (https:// khan.co.kr/article/202411080743001)
금융투자세법
https://ko.wikipedia.org/wiki/%EA%B8%88%EC%9C%B5%ED%88%AC%EC%9E%90%EC%84%B8%EB%B2%95
연방공개시장위원회
"https://ko.wikipedia.org/wiki/%EC%97%B0%EB%B0%A9%EA%B3%B5%EA%B0%9C%EC%8B%9C%EC%9E%A5%EC%9C%84%EC%9B%90%ED%9A%8C"
기준금리
"https://ko.wikipedia.org/wiki/%EA%B8%B0%EC%A4%80%EA%B8%88%EB%A6%AC"
금리 스프레드
"https://ko.wikipedia.org/wiki/%EA%B8%88%EB%A6%AC_%EC%8A%A4%ED%94%84%EB%A0%88%EB%93%9C"
앤케리 트레이드
"https://ko.wikipedia.org/wiki/%EC%97%94%EC%BC%80%EB%A6%AC_%ED%8A%B8%EB%A0%88%EC%9D%B4%EB%93%9C"
앤케리 청산
"https://namu.wiki/w/%EC%97%94%EC%BC%80%EB%A6%AC%20%EC%B2%AD%EC%82%B0" 
IMF외환위기
"https://ko.wikipedia.org/wiki/IMF_%EC%99%B8%ED%99%98_%EC%9C%84%EA%B8%B0"
KRX 금시장
"https://www.krx.co.kr/contents/KRX/03/0302/03020101/KRX03020101.jsp"


모두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 주의사항  
1. 내용상 특정 회사 주식에 대해 개인적으로 분석한 외, 내향적 내용이 들어 있으나 이건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판단과 분석이며, 투자에 대한 판단과 그 책임은 어디까지나 본인에게 있으니 위의 내용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2. 본 아티클은 제작자의 창작물이며, 지적재산권에 의해 보호됩니다. 저작자의 허락 없이 다른 저작물에 도용하거나, 저작자 허락 없이 상업적인 목적에 이용하거나 유출하는 경우, 민형사상의 불이익과 처벌을 받게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저는 차트만을 보고 투자 판단을 하는 기술적 투자에 대해서는 가능한 언급하지 않습니다. 방법도 잘 모르지만, 그전에 직장을 다니면서 근무시간 중에 주식차트를 볼 수 없는 일반 근로자이자 소액 투자자들에게 있어, 차트를 보며 실시간으로 거래를 해야 하는 기술적 투자는 맞지 않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직장을 다니고 일에 지장을 받지 않으면서도 꾸준한 투자로 얼마든지 수백 프로 이상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게 바로 가치 투자의 본래 목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