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거북이도 하늘을 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는 기업의 미래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느리지만 꾸준히 원칙을 지키는 투자로 미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주식 (Stock)/주식투자(Stock Investment)이야기

Good Stock Stories: LIG넥스원 (079550)

HandlerOne 2024. 1. 16. 06:50

KF21의 심장이 될 AESA를 국산화 개발완료,  미국 방산 시장 직접 진출!

현재까지 우리나라 방산 무기 중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 미국 방산시장에 공식적으로 수출되거나 참여한 업체나 기술, 제품은 없다. 그러나 이 미국방산시장에 제품을 공급하게 되는 것만으로도 우리나라 방산 산업은 지금보다 100% 이상 세계방산 시장에서 높은 위치를 점유할 수 있게 된다.

LIG 넥스원은 LIG 그룹 방산 부분 계열사로 주로 미사일, 레이더, 각종 군용 탐지및 정찰 자산 개발과 공급을 하고 있으며, 세계 몇 안 되는 전자전 체계, 전자 항공전 체계, 정밀 타격무기체계, 감시정찰 무기체계와 같은 첨단 군용 SW 및 관련 통합 시스템을 개발, 생산 공급하는 잘 알려지지 않은 세계 유수의 몇 안 되는 첨단 방산 기업입니다. 1,927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저 평가되어 있는 기업으로 평가됩니다
R&D 인력이 전체 인력의 50%를 차지하며,대한민국 10대 명품 무기 중 9개 제품에 대한 개발과 생산의 공헌을 인정받았습니다.

  • 주가측면에서 최근 1달간 수익률이 *+8.96%*로 상승하고 있으며, 52주 최고가는 114,000원, 최저가는 67,100원입니다. 
  • 매출 증가: 2022년 1분기부터 3분기까지 연결기준으로 매출은 1조 6,129억 원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이는 2021년 같은 기간보다 29% 증가한 수치입니다.
  • 영업이익 상승: 동일 기간의 영업이익은 1,560억 원으로, 2021년과 비교해 102% 증가했습니다.
  • 글로벌 방산업체 순위: 2021년 세계 방산업체 무기판매 매출순위에서 71위를 차지했습니다. 1년 전보다 3 계단 상승했습니다 1.
  • 수주잔고 증가: 2022년 3분기 말 기준 수주잔고는 7조 9,566억 원으로, 2021년 말과 비교해 줄었지만 2022년 말에는 1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2022년부터 중, 단거리 미사일 방어체계와 관련되어 계약상 엠바고로 인해 공시가 잘 안되고 있지만, 이미 UAE에 2조 원어치 미사일을 수출한 실적이 있고, 사우디에도 천궁 2가 이미 1조 원어치 이상 수출되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2차 다층 방공망 체계가 완성됨에 따라, 이를 또 UAE가 수입하려 한다는 것은 공공연하게 알려져 있는 비밀 아닌 비밀입니다. 상당한 금액의 수주가 이어지고 있고, 앞으로 남아있는 수주잔고도 상당한 수준이나, 미사일 또는 방공망등 도입국가의 정치적, 외교적 문제로 인해 계약 사항을 바로 공시할 수 없어 기업평가가 낮아져 있는 게 한편으로 약점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결국 실적에 반영되기 때문에 향후 약 10여 년간 지속적인 고속성장을 할 것으로 예측되는 고 부가가치 기업입니다. 


    국에서 이미 '비전 60'이라는 4족 보행 로봇이 특수 부대 및 구조 활동을 하는 조직과 특수 경비 및 군 특수작전용으로 도입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존 4족 보행 로봇의 대명사 같았던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4족 보행 '스폿'보다 우수한 성능으로, 자체 무게만 51Kg, 완충 상태에서 초속 3m의 속도로 3시간 동안 10km 정도의 구간을 왕복하며 주, 야간 경비를 할 수 있고, 평지가 아닌 들판, 야산, 습지등 험지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또한 방수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수심 1m 물속에서도 30분간 작동을 하며, 영하 45도의 혹한과  영상 55도의 폭염 속에서도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비전 60'에 탑재된 인공지능 핵심 MPU는 엔비디아의 특수목적용 AI MPU인 '자비에르'로 필요시 15분 만에 분해, 재조립이 가능합니다.  플로리다의 틴달 공군기지 경비용으로 도입이 되어 있고,  이외에도 미국이 특수작전이나 고 부가가치 군시설 경비용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보고 프랑스, 영국등에서도 도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근데... 이게 왜 중요하냐 하면, 미국은 세계에서 몆 안 되는 외국 무기를 거의 수입하지 않는 국가 중에 하나입니다. 물론 모든 무기를 다 자체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미국의 주요 우방국들의 방산 회사의 무기를 수입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반드시 정해진 절차를 통해 시험을 통과한 제품을 미국 의회에서 인준하고, 미국 무기 시스템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조하거나 업그레이드하여 도입하게 됩니다. 이 과정이 빨라도 2~3년이며,  모든 기본 시험을 끝내고 제품 변경을 한 뒤, 운용시험을 다시 통과하여, 군에서 제식화 또는 오퍼레이션 승인을 받는데 족히 5년 이상을 소모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미국에서 모든 도입절차를 끝내고 미국에서 제식화 되거나 오퍼레이션 승인을 받는다는 것은 국제 무기 시장에서 미국이 보장하고 세계 최고의 미국 군이 사용하는 제품이란 품질 보증이 붙는 효과가 있어 방산무기 수출에 날개를 다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갖게 됩니다. 

     그런데 최근 LIG넥스원이 군사용 로봇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이 '비전 60'을 개발, 상용화한 기업인 'US 고스트 로보틱스'주식 60%를 1,877억 원에 취득하면서 사실상 'US 고스트로보틱스'를 인수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LIG넥스원은 이제 미국 방산시장에 자연스럽게 진입할 수 있는 플랫폼을 확보하게 되었고, 특히 전투용 로봇이나 전투 지원용 로봇등 군용 로봇시장에서 미국시장에서 직접 제품을 생산, 양산, 공급할 수 있게 되어, 이제까지의 국내 방산업체들이 뚫지 못하고 지켜만 보던 미국시장에서 인정받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점은 곧바로 LIG넥스원의 다른 방산 제품들에게도 적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될 것이며, 실적은 당연히 더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LIG넥스원 투자자들에게는 반겨야만 할 대형 호재입니다. 참고로 LIG넥스원처럼 미국 방산시장에 직접 들어가지 않고 이미 미국 군부대에 직접 방산 무기를 공급하는 미국 현지 회사를 인수, 또는 지분 참여하여 현지회사를 발판으로 미국시장에 진입을 준비하는 기업은 대표적으로 한화 오션이 있습니다. 


[가치투자자의 중요한 투자원칙]

  • 종목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 했다면, 본인이 투자 확신을 갖기 위해서라도 보다 꼼꼼하게 정보를 모아서 확인해 보고, 공부하고 본인이 이해가 됬을때 투자를 시작하세요, 잘 모르는 내용에 남들이 좋다고 같이 따라 투자하는 것 만큼 미련스런 짓은 없습니다.
  • 기업에 대해 확신이 서서 투자를 결심했다면, 스윙이나 단타 종목이 아닌 이상, 그 회사와 동업을 한다는 마음으로 꾸준히, 그리고 가급적 정기적, 규칙적으로 으로 매수해서 주식을 모으세요, 한번에 왕창 사서 묻어놓고 그냥 쭉 기다리는 것 보다 효과적이며, 큰 부담을 끓어앉고 초기 투자 리스크를 앉고 가지 않아도 됩니다.
  • 최소한 3년 이상의 투자를 해야 장기투자 효과로 수익도 크게나기 시작합니다.
  • 투자한 기업의 주식을 팔 때는, 그 회사에 가치가 훼손되었을 때 이거나, 내가 목적한 수준에 주가가 도달했을 때 뿐입니다. 그러니 장기 투자 한다고 해서 한번에 있는돈 없는돈 다 끌어모아 왕창 사서 묻어버리고 그 회사에대해 모니터링 조차 하지 않으면, 생각치도 못했던 위험때문에 파산할 수도 있습니다.

모두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 주의사항  

1. 내용상 특정 회사 주식에 대해 개인적으로 분석한 외, 내향적 내용이 들어 있으나 이건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판단과 분석이며, 투자에 대한 판단과 그 책임은 어디까지나 본인에게 있으니 위의 내용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2. 본 아티클은 제작자의 창작물이며, 지적재산권에 의해 보호됩니다.  저작자의 허락 없이 다른 저작물에 도용하거나, 저작자 허락 없이 상업적인 목적에 이용하거나 유출하는 경우, 민형사상의 불이익과 처벌을 받게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